프로그램안내

  • 교육활동
  • 교육복지/희망교실
  • 프로그램안내

교육복지 WELFARE 프로젝트를 통한 인성요소 7H 함양

목적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은 교육취약 아동 청소년의 교육 기회, 과정, 결과에서 나타나는 주요 취약성을 최대한 보완하기 위한 교육, 문화, 복지 등의 통합지원체제 구축 사업이다. 이를 위해 본교는 교육복지 ‘WELFARE’ 프로젝트를 추진하여 교사의 참여를 보다 활성화하고, 학부모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며, 학생들의 참여율을 보다 높이고 낙인감을 최소화 하면서 누구에게나 의미 있는 학습 경험 지향을 통해 궁극적으로 학생들의 전인적인 성장발달을 도모하는 7H 능력을 함양하고자 함.

운영계획(WELFARE 프로젝트)

연간프로그램 안내
프로젝트 프로젝트 운영요소 인성요소(7H)
W Wellbeing 건강과 안정 Healing 치유와 극복
E Experience 경험과 체험 Hope 희망과 용기
L Learning 학습과 배움 Hardworking 근면과 성실
F Fun 재미와 흥미 Happiness 행복과 만족
A Assistance 도움과 지원 Helpfulness 나눔과 베풂
R Rapport 공감과 소통 Heart 사랑과 이해
E Equality 평등과 존중 Harmony 조화와 화합

운영방침

가. 교육과정과 연계된 프로그램 운영
나. 발달 단계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 운영
다. 건강한 사회적 발달을 지원할 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

세부 운영 계획

연간프로그램 안내
프로젝트 프로젝트
운영요소
프로젝트
인성요소
신청프로그램
프로그램명 담당
교사
W Wellbeing Healing
건강한 신체
생명존중
정서적순화
사제동행 교내텃밭&미니정원 가꾸기 “그린테라피" 유선혜
몸과 마음 바로 세우기 조은숙
E Experience Hope
경제체험 활동
문화체험 활동
체육체험 활동
지역사회 연계 활동
교과 관련 체험활동
꿈과 적성을 찾는
진로탐색 활동
만원의 행복꿈꾸는 전통시장체험 김정은
도슨트의 꿈을 찾아 신길호
“포커스”영어영화 감상 동아리 최은정
사제동행 야구장 가는 날 김형욱
냉장고와 친해지기 노진희
컨텐츠를 상상하라! “방송반” 최진이
"온새미로“독서 동아리 프로그램 이영미
L Learning Hardworking
교육과정 연계
학습중심 활동
교과활동 참여
교과관련 심화
자기주도
학습력 양성
근면한 습관 형성
"꿈이 영그는 반딧불 공부방" 김정은
이런 것도 수학이야-대전 수학체험전 견학 수학과
교내 영어체험 캠프 프로그램“글로벌 인재육성 프로젝트” 영어과
인문학 체험 프로그램 조은숙
이공계진로탐색프로그램 “공학체험 활동을 통한진로 비전 찾기 Projects” 김병주
"D I Y·사회 체험 프로그램" 김하정
독서활성화 프로그램"나는 독서왕" 국어과
F Fun Happiness
동아리 활동 활성화
다양한 문화체험
교실 밖 교과체험
사제동행 및
또래와 체험활동
정신적 교감 증대
음악 감성 키우기 "칸타빌레" 박정순
수학체험동아리"Fun한 수학체험동아리" 수학과
우리들의 소담소담 이야기 1학년부
즐거운 동행, 행복한 체험으로 성장하는 우리 3학년부
이야기가 있는 영어 세계로의 동행 “우영이” 황혜정
"만남과 소통“도서동아리 프로그램 백경미
A Assistance Helpfulness
맞춤형지원
정신건강지원
생활안정지원
교육복지위원회 활성화 교육복지부
"WELFARE를 위하여" 교육복지부
보육, 보건, 복지 등맞춤 지원 “토닥토닥” 교육복지부강혜령
R Rapport Heart
심리·정서 중심 상담활동
정서적 유대 강화
교사-학생
친밀감 증대
바른 품성 계발
자존감 향상을 위한 "힐링캠프" 류수미
집단상담 프로그램“까(까놓고) 톡(talk:말해요)” 2학년부강혜령
가정방문 "찾아가는 상담“ 강혜령
교사, 학생 결연 맺기프로젝트 "밀GO-당기GO" 최내원
E Equality Harmony
심리·정서
체험활동
통합 활동 강화
대인관계 능력 향상
직업체험을 위한 공예활동 박경신
지역사회기관과 연계한 희망프로젝트 박경신
YGA(Youth Global Action) 청소년 글로벌 리더 육성 강효금

기대효과

가. 교사의 교육과정 운영 전문성을 바탕으로 교육복지 관점에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이를 수업활동에 적용함으로 학습자 중심 교육이 내실화되는 효과
나. 다양한 체험활동 참여을 통해 교육취약 아동 청소년들의 문화적 결핍을 방지하고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여 학교 적응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
다. 구체화되고 실질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기에 학생들이 갖춰야할 인성의 7요소를 자연스럽게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됨.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