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성평등교육안내

  • 교육활동
  • 양성평등교육
  • 양성평등교육안내

양성 평등 개념

양성 평등이란 '남녀가 인간으로서 평등해야 한다'는 뜻이며, 이 말은 남녀가 지니는 비본질적인 특성에 있어 서는 서로 다를 수 있지만 인간의 존엄성이라는 본질적인 특성에 있어서는 남녀가 평등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인 의미의 양성평등이란 성이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각종 차별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것으로 남녀평등 이라는 말과 같은 뜻을 지닌다.
양성 평등의 의미는 다음의 세 가지로 구분된다.
첫째, 남녀를 동등하게 대우함을 의미한다.
둘째, 남성의 여성에 대한 지배를 종식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여성은 남성과 동일하게 대우를 받아야 할 뿐만 아니라 남성과 다른 특별대우를 한시적으로 받아야 함을 의미한다.

양성 평등 교육 방향

어느 특정성에 대하여 부정적인 감정이나 고정 관념, 차별적인 태도를 갖지 않는다.
생물학적 차이를 사회 문화적 차이로 직결시키지 않는다.
남녀 모두에게 잠재되어 있는 특성을 충분히 발휘하여 자신의 자유의지로 삶을 계획하고 세상을 볼 수 있도록 촉진하는 교육을 말한다.
양성 평등 문화
우리들의 의식과 가치관, 그리고 생활 전반에 걸쳐서 양성 평등이 실현되는 상태를 가리키는 것이며, 양성평등 한 학교문화란 성에 대한 편견이나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서 학생 개개인의 개성과 능력, 관심에 따라 자아를 발현할 수 있도록 일체의 교육활동이 조직되고 운영되는 학교풍토를 말한다.

양성 평등 교육의 효과

가정, 학교, 사회의 양성 평등 사례 전파를 통한 양성 평등의 공감대를 형성
학교와 가정에서의 남녀 간에 차이를 인정하고 서로가 평등하며 공존하는 가치관 정립
교육과정에서 양성평등 관점 도입으로 남녀차별적 교육활동 개선
남녀 차별적 교육활동을 개선하고 여학생의 전통적인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잠재능력을 개발, 활용 및 건전한 가치관 확립에 기여
부모와 자녀가 함께 실천하는 양성평등 분위기 마련
지식 정보화 사회의 여성교육 방향 제시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