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M 선도학교 추진 배경
STEAM 선도학교 비전
비전
‘만들 마루’ 꿈트리 STEAM 프로젝트
역량&
목표
-
체험(Playing)
- 심미적감성역량
- 신나는 체험
-
배움(Learning)
- 창의적사고역량
- 즐거운 배움
-
제작(Making)
- 지식정보처리역량
- 뚝딱뚝딱 만들기
-
나눔(Sharing)
- 공동체역량
- 행복한 나눔
실천
전략
- STEAM 교육 환경 조성
- STEAM 교육을 위한 인프라 구축
- 전문성 신장을 위한 각종 연수 및 강의 활동
- 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STEAM 프로그램 개발
- STEAM 프로그램 적용
- 공유와 나눔을 통한 확산
- STEAM 교육 인식 제고를 위한 체험 활동 실시
- STEAM 교육 저변 확산을 위한 체험 부스운영 및 전시
- 피드백 및 성과 공유를 위한 수업 나눔 활동
STEAM 선도학교 추진 전략
- 강점S
- 전문적 수업탐구공동체 구성 조직화
- 교직원동아리 활성화(월1회)를 통한 소통분위기 조성
- 약점W
- 가정환경 결손으로 학생들의 자존감과 학습 열의 저하
- 학생의 자기 진로에 대한 관심과 성숙도 낮음
- 기회O
- 소프트웨어교육 선도학교 운영 (2015~현재)
- 스마트 교실 구축으로 교육 인프라 확대
- 위협T
- 구도심으로 인한 인구 및 학생수 감소
- 대학가 주변 유흥 문화 및 결손가정 증가
추진전략
- S - O
- 학생 참여형 수업과 평가혁신 강화
- 교과 융합 소프트웨어 교육 교육과정 운영
- W - O
- 소프트웨어 관련 다양한 진로 체험 프로그램 운영
- S - T
- 다양한 연구활동 참여를 통한 차세대 혁신 리더 양성
- 프로그램 교직원 역량강화
- W - T
- 학생의 자발적 참여 기회 확대
- Maker 교육을 통한 성취동기 및 자존감 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