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나 성장하는 우리 행복한 배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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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들마루꿈트리steam프로젝트

STEAM 선도학교 추진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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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AM 선도학교 비전

비전

‘만들 마루’ 꿈트리 STEAM 프로젝트

역량&
목표

  • 체험(Playing)

    심미적감성역량
    신나는 체험
  • 배움(Learning)

    창의적사고역량
    즐거운 배움
  • 제작(Making)

    지식정보처리역량
    뚝딱뚝딱 만들기
  • 나눔(Sharing)

    공동체역량
    행복한 나눔

실천
전략

STEAM 교육 환경 조성
STEAM 교육을 위한 인프라 구축
전문성 신장을 위한 각종 연수 및 강의 활동
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STEAM 프로그램 개발
STEAM 프로그램 적용
공유와 나눔을 통한 확산
STEAM 교육 인식 제고를 위한 체험 활동 실시
STEAM 교육 저변 확산을 위한 체험 부스운영 및 전시
피드백 및 성과 공유를 위한 수업 나눔 활동

STEAM 선도학교 추진 전략

강점S
전문적 수업탐구공동체 구성 조직화
교직원동아리 활성화(월1회)를 통한 소통분위기 조성
약점W
가정환경 결손으로 학생들의 자존감과 학습 열의 저하
학생의 자기 진로에 대한 관심과 성숙도 낮음
기회O
소프트웨어교육 선도학교 운영 (2015~현재)
스마트 교실 구축으로 교육 인프라 확대
위협T
구도심으로 인한 인구 및 학생수 감소
대학가 주변 유흥 문화 및 결손가정 증가

추진전략

S - O
학생 참여형 수업과 평가혁신 강화
교과 융합 소프트웨어 교육 교육과정 운영
W - O
소프트웨어 관련 다양한 진로 체험 프로그램 운영
S - T
다양한 연구활동 참여를 통한 차세대 혁신 리더 양성
프로그램 교직원 역량강화
W - T
학생의 자발적 참여 기회 확대
Maker 교육을 통한 성취동기 및 자존감 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