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나 성장하는 우리 행복한 배움터

운영 안내

  • 교육활동 > 자유학년제
  • 운영 안내

자유학기(년)제란?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기르기 위해 중학교에서 한 학기 또는 두 학기 동안 지식・경쟁 중심에서 벗어나 학생 참여형 수업과 이와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를 강화하며, 다양한 자유학기 활동을 편성ㆍ운영하는 제도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활동을 운영하는 교육과정

나를공부하자 자유학기제

(학생)“내가 꿈꾸는 행복한 미래를 위해 나를 공부하자”
(교사) “더 잘 가르치는 교사가 되기 위해 나를 공부하자”
(학부모) “내 아이의 건강한 성장을 돕기 위해 나를 공부하자”

자유학기제 기본방향

교실수업 변화
참여·활동 중심 수업 강화 및 다양한 수업
방법 마련
학생의 꿈과 끼를 키우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
과정중심 평가
자기주도학습, 협력학습을 촉진하는 평가 실시
지필식 총괄평가는 실시하지 않으나, 학생의 학습과 성장을 지원하는 형성평가, 수행평가 확대
진로탐색 강화
자유학기에 다양한 진로수업·체험 등을 통해 초등학교(진로인식) - 중학교(진로탐색) - 고등학교(진로 설계 및 준비)로 이어지는 진로 교육 강화

'자유학기(년) 활동' 4가지 영역

자유학기 활동
다양한 체험 중심 활동

주제선택
활동
교과연계, 범교과 영역
다양한 전문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습 동기 유발

예) 드라마와 사회, 3D 프린터, 웹툰, 금융·경영교육
헌법, 법질서교육, 인성교육, 스마트폰앱 개발 등

예술체육
활동
다양하고 내실있는 예술, 체육 교육
학생들의 소질과 잠재력 계발

예) 연극, 뮤지컬, 오케스트라, 작사작곡, 벽화그리기,
디자인, 축구, 농구, 스포츠리그 등

동아리
활동
학생들의 공통된 관심사 기반 조직, 운영
학생 자치활동 활성화 및 특기, 적성 계발

예) 문예 토론, 라인댄스, 과학실험, 천체관측, 사진,
동영상, 향토 예술 탐방 등

진로탐색
활동
학생이 적성과 소질을 탐색
스스로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진로교육 실시

예) 진로검사, 초청강연, 포트폴리오 제작 활동,
현장체험 활동, 직업 탐방, 모의 창업 등

학생 참여형 수업 강화 및 개별 학생 지원 활성화

다양한 수업방법 적용
적극적 수업 참여, 자기표현력 신장
협동 학습, 토론 수업 및 실험·실습 등 학생 중심 수업 강화
주제 중심의 교과 간 융합 수업
융합적인 사고, 내재적인 학습동기 몰입도 제고
개별학생 지원 활성화
모든 학생의 적극적 수업 참여지원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형성 계기 마련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과정중심평가 내실화

1평가계획
총괄식 지필평가 미실시
수업과 연계한 과정중심 평가 계획
2평가실행
학습 진행상황을 확인, 학생지도에 활용
수업과 연계한 과정중심 평가를 수업중 실시
3평가 결과
기록 및 활용
모든 학생 대상 핵심 역량중심의 평가
결과를 학생생활기록부에 문장으로 기록
4학습과정에
대한 피드백
학생의 학습 상태 점검, 다음 학습 준비자기주도적 학습태도 형성의 기회를 학생에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