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실습의 목적
교육실습의 의의
대학에서 배운 교육 이론을 실제로 교육현장에 적용하고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교직자적
기술을 함양시키고 교직자로서의 자기 평가 기회를 제공하며, 교직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도를 증진시켜
바람직한 교사상을 정립시킨다.
교육실습의 목표
- 바람직한 교직자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 교육과정에 적합한 교육계획 수립의 능력을 기른다.
- 교수-학습지도 능력을 기른다.
- 학생의 심신 발달과 개인차에 적합한 생활 지도 능력을 기른다.
- 창의적체험활동의 교육적인 이해와 지도 능력을 기른다.
- 학급경영자로의 능력을 기른다.
- 학교 사무처리 능력을 기른다.
- 학습자를 사례별로 연구하는 실제적인 경험을 쌓는다.
교육실습의 과정
- 실습 기간은 4주간을 기준으로 한다.
- 실습 과정은 관찰 실습, 참관 실습, 실무 실습, 정리 실습의 4단계로 구분하여 지도한다.
실습 과정별 실습 기간
기간내용 | 제1주 | 제2주 | 제3주 | 제4주 |
---|---|---|---|---|
실습 연수 | 실무특강 | |||
참관 실습 | 수업 및 학급 참관 |
|||
실무 실습 | 수업 시연 및 학급 업무 | |||
실습 정리 | 대표 수업 |
교육실습의 내용
분야 | 주제 | 내용 |
---|---|---|
사전지도 | 교육실습생 실습을 위한 자체연수 | ·교육실습생 지도 내용 ·실습지도 계획서 작성 ·실습지도 교재 작성 ·자료 준비물 수합 ·수용 교구 확보 ·실습용 교과서 준비 |
오리엔테이션 | ·학교 현황 소개 (학교 연혁, 교직원 · 학생 현황 및 실태, 시설 안내) ·교육실습생 주의사항 주지 |
|
교직관 확립 | 교육의 기초 | ·교육 법규상의 목적 ·교원의 임무 |
교직의 사명 | · 교직자의 자기 관리 · 바람직한 교사상 |
|
교육과정 운영 | ·제7차 교육과정 기본 방향 ·교육과정 역점사항 ·중등학교 교육과정 |
|
교수 기법 | 수업 과정 일반 절차 모형 | ·계획 단계 ·진단 단계 ·지도 단계 ·발전 단계 ·평가 단계 |
단위 시간의 수업 요령 | ·도입 단계 ·전개 단계 ·정착 단계 |
|
수업 참관 및 협의회 요령 | ·시범 수업 ·실제 수업 ·수업 연구 ·참관 및 협의회 요령 |
|
교수 매체 및 ICT의 활용 | ·교육공학의 개념 및 ICT 활용의 실제 ·각종 시청각 자료 제작 및 활용 |
|
교육 평가의 실제 | ·교육 평가의 기초 · 평가의 절차 ·학교에서의 평가 영역 · 문항 유형 ·수행평가 |
|
교수 · 학습과정안 작성 요령 | ·일반 수업목표와 명세적 수업목표 ·학습 과제 분석 ·교수 목표 진술 방법 |
|
교과 교육 | 각 교과별 학습 지도 요령 및 방향 | ·학교도서관 운영 및 인문사회교육의 방향 ·영재교육 및 자연과학교육의 방향 ·학교 체육 및 행사 관리와 문화예술교육 |
생활지도 | 생활 지도의 실제 | ·생활지도의 방향 · 생활지도의 영역 ·상담의 의미와 목표 · 학생 생활 안전 지도 ·이성 교제에 대한 지도 · 탈선 행동의 예방과 지도 ·집단 따돌림 예방과 지도 · 학교 폭력 예방과 지도 |
창의적체험활동 | 창의적체험활동의 실제 | ·창의적체험활동의 성격 ·창의적체험활동 지도의 실제 |
학급경영 | 학급 경영의 실제 | ·교과 영역 ·진로 지도 ·생활지도 영역 ·학급운영 계획서 |
교사 학생의 사무 관리 |
교육 법규 | ·복무 규정 ·시설 설비 기준령 교육법 시행령 ·교육 공무원 승진 규정 등 |
교육행정정보시스템 | ·교육행정정보시스템 ·학교생활기록부 기록 및 취급 요령 |
|
학교보건 및 급식관리 | ·학교보건 및 건강관리 ·급식 관리 |
|
문서 관리 | ·기안문 작성 ·문서 보관 보존 등 |
|
사무분장별 교사의 임무 및 역할 | ·사무분장 조직 ·임무의 역할 ·교육계획서 작성 및 활용 |
|
현장 연구 | 현장 연구의 의의 | ·현장 연구의 필요성 ·현장 연구와 사실의 발견 ·현장 연구의 방법 |
보고서 작성 | ·교육과정 ·교육평가 ·생활지도 ·학급운영·교수-학습과정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