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실습안내

  • 교육활동
  • 교육실습
  • 교육실습안내

교육실습의 목적

교육실습의 의의

대학에서 배운 교육 이론을 실제로 교육현장에 적용하고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교직자적
기술을 함양시키고 교직자로서의 자기 평가 기회를 제공하며, 교직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도를 증진시켜
바람직한 교사상을 정립시킨다.

교육실습의 목표
바람직한 교직자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교육과정에 적합한 교육계획 수립의 능력을 기른다.
교수-학습지도 능력을 기른다.
학생의 심신 발달과 개인차에 적합한 생활 지도 능력을 기른다.
창의적체험활동의 교육적인 이해와 지도 능력을 기른다.
학급경영자로의 능력을 기른다.
학교 사무처리 능력을 기른다.
학습자를 사례별로 연구하는 실제적인 경험을 쌓는다.

교육실습의 과정

실습 기간은 4주간을 기준으로 한다.
실습 과정은 관찰 실습, 참관 실습, 실무 실습, 정리 실습의 4단계로 구분하여 지도한다.
실습 과정별 실습 기간
실습 과정별 실습 기간표
기간내용 제1주 제2주 제3주 제4주
실습 연수 실무특강      
참관 실습 수업 및
학급 참관
     
실무 실습   수업 시연 및 학급 업무  
실습 정리       대표 수업

교육실습의 내용

교육실습 내용 표
분야 주제 내용
사전지도 교육실습생 실습을 위한 자체연수 ·교육실습생 지도 내용
·실습지도 계획서 작성
·실습지도 교재 작성
·자료 준비물 수합
·수용 교구 확보
·실습용 교과서 준비
오리엔테이션 ·학교 현황 소개
(학교 연혁, 교직원 · 학생 현황 및 실태, 시설 안내)
·교육실습생 주의사항 주지
교직관 확립 교육의 기초 ·교육 법규상의 목적
·교원의 임무
교직의 사명 · 교직자의 자기 관리
· 바람직한 교사상
교육과정 운영 ·제7차 교육과정 기본 방향
·교육과정 역점사항
·중등학교 교육과정
교수 기법 수업 과정 일반 절차 모형 ·계획 단계
·진단 단계
·지도 단계
·발전 단계
·평가 단계
단위 시간의 수업 요령 ·도입 단계
·전개 단계
·정착 단계
수업 참관 및 협의회 요령 ·시범 수업
·실제 수업
·수업 연구
·참관 및 협의회 요령
교수 매체 및 ICT의 활용 ·교육공학의 개념 및 ICT 활용의 실제
·각종 시청각 자료 제작 및 활용
교육 평가의 실제 ·교육 평가의 기초 · 평가의 절차
·학교에서의 평가 영역 · 문항 유형
·수행평가
교수 · 학습과정안 작성 요령 ·일반 수업목표와 명세적 수업목표
·학습 과제 분석
·교수 목표 진술 방법
교과 교육 각 교과별 학습 지도 요령 및 방향 ·학교도서관 운영 및 인문사회교육의 방향
·영재교육 및 자연과학교육의 방향
·학교 체육 및 행사 관리와 문화예술교육
생활지도 생활 지도의 실제 ·생활지도의 방향 · 생활지도의 영역
·상담의 의미와 목표 · 학생 생활 안전 지도
·이성 교제에 대한 지도 · 탈선 행동의 예방과 지도
·집단 따돌림 예방과 지도 · 학교 폭력 예방과 지도
창의적체험활동 창의적체험활동의 실제 ·창의적체험활동의 성격
·창의적체험활동 지도의 실제
학급경영 학급 경영의 실제 ·교과 영역
·진로 지도
·생활지도 영역
·학급운영 계획서
교사 학생의
사무 관리
교육 법규 ·복무 규정
·시설 설비 기준령 교육법 시행령
·교육 공무원 승진 규정 등
교육행정정보시스템 ·교육행정정보시스템
·학교생활기록부 기록 및 취급 요령
학교보건 및 급식관리 ·학교보건 및 건강관리
·급식 관리
문서 관리 ·기안문 작성
·문서 보관 보존 등
사무분장별 교사의 임무 및 역할 ·사무분장 조직
·임무의 역할
·교육계획서 작성 및 활용
현장 연구 현장 연구의 의의 ·현장 연구의 필요성
·현장 연구와 사실의 발견
·현장 연구의 방법
보고서 작성 ·교육과정
·교육평가
·생활지도
·학급운영·교수-학습과정안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