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나 성장하는 우리 행복한 배움터

특색사업/노력중점

  • 학교소개
  • 특색사업/노력중점
특색 사업
창의 ∙ 소통 역량을 기르는 그린 스마트 학교 운영

연구학교운영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온라인 콘텐츠 활용 교과서 현장 적용 방안 연구

온라인 콘텐츠 활용
교과서 현장
적용 기반 조성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활용을 위한
물적 환경 구축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활용을 위한
교원 역량 강화
온라인 콘텐츠 활용을 위한 학생・
학부모 역량 강화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온라인 콘텐츠 활용 교과서’
적용 프로그램 개발(교과)
상호작용이 활발한 교과수업
프로그램 개발
함께 성장하는 융합 수업
프로그램 개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온라인 콘텐츠 활용 교과서’
적용 프로그램 확장
스스로 성정하는 학급 자치 활동
프로그램 개발
지역 자원과 연계한 동아리 활동
프로그램 개발

융합교육 (STEAM)

스스로 실생활 문제 해결을 즐기고 도전하는 인재 양성

창의와 소통 역량을 기르는
슬기로운 학교 생활
공존, 함께 하는 세상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생태 시민
배움과 돌봄의 배움터 공간 만들기
미래 교육을 향한
융합학습 공간 조성
생태 중심의
Geodesic Dome 프로젝트
Rainbow 융합축전
학생 참여형 공간 감수성
Insight Tour 프로젝트
지.키.자
교과통합 프로젝트
Body
Temperature
Spirit

공간혁신

공간감수성을 키우는 융합복합문화공간 조성

미래역량강화 융복합문화공간
SW교육을 통해 미래 역량을 키울 수 있는 미래형 학교도서관
다양한 수업이 가능한 매체/협동형 개벌+팀별+대집단 수업공간
학생의 다양한 끼를 발산할 수 있고, 소규모 행사 및 강연이 가능한 융복합문화공간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공간감수성
학생, 교사, 학부모가 참여하는 공간
혁신공동체 연수 운영
학생 참여형 공간감수성
Insight Tour 프로젝트
학교 교육공동체의 민주적 합의와
소통을 통한 사용자 참여 설계 현실화
주제중심 융합교육강화
학교 교육공간 재구조화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참여의식, 협업능력, 비판적 사고력,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 시키는 미래형 교육활동을 강화
미래형 교육활동인 범교과적 배움과 나눔, 주제 중심의 융합 교육 강화

기후환경, 생태교육

자연과 공존하는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환경교육

생태감수성 강화
기후위기, 생태환경에 대한 문제 인식
학생 환경지킴이, 에너지지킴이 운영
기후위기 심각성 관련 영상 분기별 1회
환경보호 주간과 연계한 ‘그린데이’ 운영
기후환경․생태교육 관련 봉사활동 실시 및 캠페인 활동

환경・생태 주제 융합 수업
기후위기, 생태환경 교육과정 운영
교과 수업과 연계하여 기후환경 생태교육 필수 운영
학년별 전학공 환경을 주제로 융합 수업 프로젝트 실시
환경․생태교육 실천 수업 나눔 협의회

실천중심의 생태교육
체험 중심 환경교육 실시
삶을 가꾸는 생태학습장(학교 텃밭 분양, 학교 숲) 조성
‘푸르미 원정대’를 운영하여 환경・ 생태 현장 체험활동 실시
환경 테마 진로체험활동
(목공, 천연제품 등)
노력중점

목적

학생 개개인의 행복 증진과 교육적 성취 제고를 궁극적인 목표로 삼고, 이를 위해 보편복지와 선별 복지의 균형을 통해 ‘함께 누려 더 큰 행복’을 추구하며, 학생, 학부모, 교사 간의 강한 정서적 지지 관계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교육적 비상을 돕는다.

방침

1) 본교의 교육 비전과 연계한 교육활동 지원하도록 한다.
2)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학생들의 유의미한 학습과 교육적 성장을 지원한다.
3) 관계 중심의 동행 프로그램을 통해 정서적 지지를 강화한다.
평등한 돌봄
사제동행 멘토링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우행시)’
너와 나의 연결고리
(그린데이, 애플데이)
위기학생지원 정신건강 의료지원
‘토닥토닥’
집단 상담을 통한 ‘마음 톡톡’
찾아가는 상담
질 높은 배움
성적향상프로젝트 ‘공부나누미’
기초학력향상 대학생 멘토링
독서활성화 ‘나는 독서왕’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
‘행복한 동행’ (1학년)
행복한 동행! 행복한 나눔!(2학년)
진로 찾아 떠나는 ‘꿈길’(3학년)
디지털 인재육성 프로젝트
따뜻한 교육공동체
생태․환경지킴이 ‘푸르미원정대’
감성 충전 밴드부 ‘유레카’
사제동행 스포츠 활동 ‘넘어차기’
장애학생과 함께 하는 통합교육
YouTube드라마 촬영 동아리
‘Y.T.D’
‘온새미로’ 독서동아리
‘책 우연한 현실’ 독서동아리

기대효과

교사의 교육과정 운영 전문성을 바탕으로 교육복지 관점에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이를 수업활동에 적용함으로써 교육력이 제고되는 효과를 가져 올 것이다.
다양한 학습지원 및 문화 체험활동의 참여를 통해 교육취약 청소년들의 문화적 결핍을 방지하고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여 학교 적응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사제동행의 다양하고 구체적인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현실적인 진로 설정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해 줄 수 있으며 학생 개개인의 꿈과 성장에 디딤돌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