땡구리 3.3.1운동
- 감사 실천운동을 통한 행복하고 건강한 학교문화 조성 -
3.3.1 운동이란?
- 하루에 3가지 이상 감사하기 : (땡)Thank you
- 일주일에 3가지 이상 선행하기 : (구)Good deed
- 한 달에 1권 이상의 책을 읽기 : (리)Reading
1. 추진배경 및 목적
청소년기는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고 건전한 정서를 함양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그래서 긍정적 자아상을 확립하고 꿈을 키우며 즐거움을 함께 나누는 행복한 학교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정서적으로 건강한 학교 문화 풍토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이에 학교생활 속 감사 실천을 통해 긍정의 마음을 회복하고 나눔과 배려, 학생 상호간 존중과 협력의 문화를 정착함으로써 학생들의 건강한 인성 함양을 돕고, 나아가 학교폭력을 예방하여 행복한 학교 울타리를 만들고자 한다.
2. 방침
- 가. 매일매일 생활 속에서 감사할 일을 찾아 기록하며 긍정적인 요소들을 발견하고 행복을 찾는 습관을 형성하도록 돕는다.
- 나. 일주일에 3번이상은 선행이나 봉사를 통해 나눔과 배려의 문화를 정착시킨다.
- 다. 꾸준한 독서를 통해 간접경험을 기르고 폭넓은 지식을 쌓는다.
- 라. 계획적인 학교생활을 통해 동기부여와 자발적 참여의식을 향상시킨다.
- 마. 학교 도서관에 감사 관련 서적을 구비하여 학생들이 감사의 생활화에 대해 충분히 인지하도록 돕는다.
- 바 학교행사와 함께하는 특별프로그램 운영으로 교육적 연계 효과를 높인다.
3. 추진과정 및 내용
가. 행복나눔 3.3.1 운동 실시 : 『 Dongshin T.G.R. & Planner 』 작성
- ◎ 『 Dongshin T.G.R. & Planner 』의 구성 ◎
- 네 꿈을 펼쳐라(10년 후 나의 모습은?)
- 나의 꿈 목록(하고 싶은 일, 되고 싶은 사람)
- 자기 사명서 작성
- 나의 꿈을 실현하기 위한 나의 약정서
- 1, 2학기 시간표 / 연간계획표
- 나의 미래 성적표(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통지표) / 나의 미래 학생증
- 고사 준비 / 3주 완성학습 계획 / 시험결과 분석
- 월별 감사할 내용 작성 / 주중 미완수 내용 / 하루 평가 / 금주의 평가
- 독서 계획 / 감명 받은 글귀
- 봉사활동 기록
- 실현 가능한 계획 수립, 목표달성을 통한 성취감 맛보기
- 좋은 공부습관 만들기 / 효과적인 학습 방법 등
![]() |
![]() |
![]() |
플래너 작성 모습 1 | 플래너 작성 모습 2 | Dongshin T.G.R. & Planner |
![]() |
![]() |
![]() |
Dongshin T.G.R. & Planner 1 | 학습 습관 길들이기 | 네 꿈을 펼쳐라 |
- 1) 땡(Thank you) : 학생들은 매일 아침 시간 감사 인사말 나누며 학교생활을 시작하고 저녁에는 하루를 뒤돌아보며 그날의 감사할 내용을 찾아 『 Dongshin T.G.R. & Planner 』에 기록한다.
![]() |
![]() |
감사할 내용 기록 1 | 감사할 내용 기록 2 |
- 2) 구(Good deed) : 매주 일요일 저녁에는 일주일 중에 선행이나 봉사한 일을 찾 아 『 Dongshin T.G.R. & Planner 』에 기록한다.
![]() |
![]() |
봉사활동 기록 1 | 봉사활동 기록 2 |
![]() |
![]() |
독서활동 기록 1 | 독서활동 기록 2 |
- 3) 리(Reading) : 매월 말일에는 그달에 읽었던 책에 대해 제목, 저자, 감명 받은 글귀 등을 『 Dongshin T.G.R. & Planner 』에 기록한다.
- 4) 학기별로 참여율이 높은 학급과 우수 기록 학생에게 상장을 수여한다.
▣ 1학기 『 Dongshin T.G.R. & Planner 』 기록 우수학생 ▣
- 총 30명 : 1학년(14명), 2학년(16명)
∘금상 : 1학년(1명) , 2학년(1명)
∘은상 : 1학년(3명), 2학년(3명)
∘동상 : 1학년(6명), 2학년(6명)
∘입선 : 1학년(4명), 2학년(6명)
![]() |
![]() |
![]() |
『 Dongshin T.G.R. & Planner』
작성 우수학생 시상 1 |
『 Dongshin T.G.R. & Planner』
작성 우수학생 시상 2 |
『 Dongshin T.G.R. & Planner』
작성 우수학생 명단 |
나. 감사편지 쓰기
- 1) 5월 어버이날과 스승의 날을 맞이하여 가족과 스승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할 수 있도록 창의적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해 편지쓰기 대회를 실시한다.
- 2) 감사편지가 실제적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학교에서 우편으로 일괄 발송한다.
![]() |
![]() |
부모님께 쓰는 편지 1 | 부모님께 쓰는 편지 2 |
![]() |
![]() |
![]() |
감사편지 쓰는 모습 | 선생님께 쓰는 편지 1 | 선생님께 쓰는 편지 2 |
다. 학교축제 『Thanks Day』 운영
축제일을「Thanks Day」로 운영하여 그동안 감사와 고마움을 표현하지 못한 선생님, 친구, 선·후배에게 감사의 카드를 작성하고 과일(감)을 함께 보내면서 관계개선 및 상호존중과 친밀감을 형성한다.
4. 추진 성과
- 가. 일상 속에서 매일 감사할 일을 찾고 기록해 봄으로써 긍정적인 사고를 형성하고 건전한 삶의 태도를 가질 수 있게 되었다.
- 나. 일주일에 3회 이상의 선행과 봉사를 통해 나눔과 배려의 마음을 가질 수 있었으며 타인과 올바른 관계를 맺는 사회성이 향상되었다.
- 다. 꾸준한 독서활동을 통하여 풍부한 간접경험을 하고 폭넓은 지식을 쌓아 인성과 실력을 겸비한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는데 동기를 부여할 수 있었다.
권장 도서 읽기 및 독후감 쓰기
가. 목 표
학생들의 독서 흥미를 유발하고, 이를 지속시키는 방안으로 학생들이 도서실을 이용하여 독서를 생활화하게 한다. 그리고 독서 포트폴리오 작성을 비롯하여 다양한 독서 관련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독서 수준을 높이고, 흥미에 맞는 독서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그리하여 학생들이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독서 활동에 참여하게 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올바른 독서의 방법을 일깨워 주고, 바람직한 독서 습관을 내면화하도록 하며, 나아가서는 창의적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나. 방 침
- 1) 학생들에게 독서를 생활화시키기 위해 스스로가 독서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게 하여, 학교에서 일주일에 한 시간 정도를 독서 활동에 할애하게 한다.
- 2) 권장 도서 선정 위원회 조직․운영함으로써, 체계적인 독서를 할 수 있는 수준별로 다양한 도서를 구비한다.
- 3) 학생들의 독서 지도에 전 교과의 전 교사가 참여하도록 한다. (수업 시간 틈틈이 독서와 통합 논술을 연계하여 지도할 수 있도록 한다.)
- 4) 지속적으로 자신이 읽은 책의 내용을 정리해 봄으로써 표현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 5)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독서할 수 있는 생활 태도를 형성하게 함으로써 독서가 생활의 일부로 자리 잡도록 한다.
- 6) 독서의 생활화가 실생활과 학습 활동에 도움이 됨을 느끼고 자발적으로 독서 활동에 참여하도록 한다.
- 7) 가정에서 계획적으로 독서 활동을 하도록 지도함으로써 여가를 보람 있게 보낼 수 있도록 유도한다.
- 8) 교사 및 부모와 함께 독서하는 풍토를 조성한다.
- 9) 독서 관련 교내 행사를 다양하게 개최한다.
다. 세부 추진 계획
1) 권장 도서 선정 위원회 - 학생들의 지적 발달 수준에 맞는 권장 도서를 선정하여 소개한다.
- 가) 위원장 : 교장
- 나) 부위원장 : 교감
- 다) 선정위원(7명) : 국어(2명), 수학(1명), 외국어(1명), 예․체능계(1명), 사회(1명), 과학(1명)
2) 운영 계획
- 가) 독서 환경 조성 : 각 기관의 추천 도서를 홍보하고, 우량 도서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공간(도서실)과 책을 마련해 준다.
- 나) 체계적 독서 지도 : 독서의 범위, 분야, 영역 등에 있어서 어느 한쪽에 치우침이 없이 각 방면의 책을 조화롭게 읽도록 지도한다.
- 다) 독서 시간 운영 : 주 1회 책 읽기, 독서 포트폴리오 작성 시간을 마련도록 하여 자율적으로 독서하고 독후감을 쓸 수 있게 지도한다.
- 라) 독서활동 기록 : 책을 읽은 뒤 그 내용을 지속적으로 에듀팟에 가입하여 독서활동 기록을 하게 한다.
- 마) 에듀팟 독서활동 기록 확인 지도 : 매월 첫째, 셋째 주 월요일에는 에듀팟 독서활동 기록을 담임교사가 확인하고 지도하도록 한다.
- 바) 평가 : 학기별로 우수 에듀팟 독서활동 기록을 평가ㆍ선발하여 시상하도록 한다.
- 사) 인터넷을 이용한 독서 교육 : 인터넷의 독서 관련 사이트를 소개하여 다양한 독서 프로그램을 접해 보고 올바른 독서 방법을 체득하도록 한다.
- 아) 독서 토의 및 발표 : 독서 토의를 통하여 자기의 견해를 논리적으로 표출하도록 하고, 다른 학생들의 다양한 감상을 접할 수 있도록 하여 열린 사고를 갖게 한다.
- 자) 다독 학생 시상 : 연 2회 다독 학생을 시상한다.
- 차) 문집 발간 : 학생들의 우수 글을 선정하여 학년말에 문집으로 발간한다.
- 카) 시화전 개최 : 학교 축제(풍향제)에 학생들의 작품을 시화로 제작하여 교내외에서 전시회를 개최한다.
- 타) 정기고사 후 집중 독서 주간을 운영한다.
- - 목표 독서량 : 학생 1인당 2권(전공희망 관련도서 1권, 관심교과 관련도서 1권)
다. 기대효과
꾸준한 독서활동을 통하여 21세기 지식 기반 사회에 필요한 고등 정신 기능이 신장되고, 폭 넓은 독서 습관의 형성으로 정서 순화와 더불어 문제 해결을 위한 자기주도적 학습력이 길러질 것이다. 또한 지속적이고 내실 있는 독서 활동을 통하여 창의적 사고력 신장은 물론 논리적이면서 타당하게 상대방을 설득할 수 있는 능력가지 갖추게 될 것이다.
학년별 권장 도서 목록(1학년)
연번 | 도서명 | 지은이 | 출판사 |
---|---|---|---|
1 | 간디의 물레 | 김종철 | 녹색평론사 |
2 | (강만길 역사에세이)역사를 위하여 | 강만길 | 한길사 |
3 | 객지 | 황석영 | 창작과비평사 |
4 | 거꾸로 읽는 세계사 | 유시민 | 도서출판푸른 |
5 | 고교엘리트 문학 2 - 소설 1 | 학영사(편) | 학영사 |
6 | 고교엘리트 문학 6 - 수필 | 학영사(편) | 학영사 |
7 | 고교엘리트 문학 7 - 고전문 | 학영사(편) | 학영사 |
8 | 고교엘리트 문학 8 - 고전문 | 학영사(편) | 학영사 |
9 | 고난의 강행군 | 권 혁 | 정토출판 |
10 | 한국인에게 문화는 있는가 | 최준식 | 사계절 |
11 | 고려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1, 2 | 한국역사연구회 | 도서출판청년 |
12 | (고부에서 압구정까지) 역사와 만나는 문학 | 최재봉 | 한겨레신문사 |
13 | (고교생이읽어야할공통과학)과학으로보는세상 | 현종오․전영 | 문창출판사 |
14 | 관촌수필 | 이문구 | 솔출판사 |
15 | 광장/구운몽 | 최인훈 | 문학과지성사 |
16 | 교과서에 나오지 않는 소설 1 | 국어교사모임 | 도서출판푸른 |
17 | 교실 밖 국사 여행 | 역사학연구소 | 사계절출판사 |
18 | 교실 밖 국어 여행 | 강혜원 | 사계절출판사 |
19 | 교실 밖 생물 여행 | 윤소영 | 사계절출판사 |
20 | 교실 밖 수학 여행 | 김선화․여태경 | 사계절출판사 |
21 | 아리랑 | 조정래 | 해냄출판사 |
22 | 그리스․로마 신화 | 불핀치․토머 | 범우사 |
23 | 그리스 로마 신화의 영웅들 | 오증자 | 사단법인샘터 |
24 | 길을 찾은 사람들 | 김흥호 | 솔출판사 |
25 | 연어 | 안도현 | 문학동네 |
26 | 꽃보다 먼저 마음을 주었네 | 곽재구 | 도서출판열림원 |
27 | 네 마음 속 풍경 소리 | 황필호 | 도서출판다미 |
28 | 다산 정약용 | 문순태 | 도서출판큰산 |
29 | 당신들의 천국 | 이청준 | 문학과지성사 |
30 | 로마인 이야기 1, 2, 3 | 나나미 시오노 | 도서출판한길사 |
31 | 로빈슨 크루소 따라잡기 | 박상준․박경수 | 뜨인돌출판사 |
32 | 마음을 열어주는 101가지 이야기 | 캔필드, 잭․한센, 마크 | 도서출판이레 |
33 | 명상록․행복론 | 아우렐리우스, M.세네 | 범우사 |
34 | 모파상 단편선 | 모파상 | 범우사 |
35 | 삼국지 | 나관중 | 민음사 |
36 | 보호주의자 | 고디머, 나딘 | 하서출판사 |
37 | 부처님이 들려주는 효 이야기 | 월운스님 | 조계종출판사 |
38 | 수호지 | 시내암 | 민음사 |
39 | 불확실성의 시대 | 갤브레이스 | 홍신문화사 |
40 | 사랑하는 아들아, 네 인생은 이렇게 살아라 | 체스터필드 | 일송미디어 |
41 | 사씨남정기 | 김만중 | 도서출판다모아 |
42 | 산에는 꽃이 피네 | 법정스님 | 동쪽나라 |
43 | 삶이 나에게 가르쳐 준 것들 | 류시화 | 도서출판푸른숲 |
44 | 누가 내 치즈를 옮겼을까 | 존슨, 스펜서 | 진명출판사 |
45 | 삼대 | 염상섭 | 문학사상사 |
46 | 새 교과서에 따른 현대 소설 86선 1 | 이병렬 | 도서출판문원각 |
47 | 새로운 천년을 바라보며 | 김태길 | |
48 | 새의 선물 | 은희경 | 문학동네 |
49 | 생각이 사람을 바꾼다 | 카네기, 데일 | 도서출판들녘 |
50 | 스스로를 비둘기라고 믿는 까치에게 | 김진경 | 푸른나무 |
51 | 세상은 꿈꾸는 자의 것이다 | 황병국 | 개마고원 |
52 | 스스로를 비둘기라고 믿는 까치에게 | 김진경 | 푸른나무 |
53 | 세상은 꿈꾸는 자의 것이다 | 황병국 | 개마고원 |
학년별 권장 도서 목록(2학년)
연번 | 도서명 | 지은이 | 출판사 |
---|---|---|---|
1 | 우리나라 여성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2 | 이배용 등 | 도서출판청년사 |
2 | 우리는 영혼을 팔지 않았다 | 카터, 포리스터 | 아름드리미디어 |
3 |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 이문열 | 민음사 |
4 | 우주의 비밀 | 아시모프, 아이작 | 동아출판사 |
5 | 유물로 읽는 우리 역사 | 이덕일․이희근 | 세종서적 |
6 | 미래과학 총서2, 6 | 과학세대 | 도서출판벽호 |
8 | 이야기 한국사 | 교양국사연구회 | 청아출판사 |
9 | 인간 본성에 관한 10가지 철학적 성찰 | 트리그, 로서 | 자작나무 |
10 | 자본의 시대에서 인간의 시대로 | 이해준 | 도서출판한울 |
11 | 작은 실천이 이 세상을 바꾼다 | 서대니 | 문학사상사 |
12 | 젊은날의 초상 | 이문열 | 민음사 |
13 | 정보사회의 이해 | 정보사회학회 | 나남출판 |
14 | (정통) 한국 단편 99선 1, 2, 3, 4, 5, 6 | 김기웅․김병학 | 타임기획 |
15 | 제3 물결 | 토플러, 앨빈 | 한국경제신문사 |
16 | 죄와 벌 | 도스토예프스키 | 청림출판 |
17 | 죽은 시인의 사회 | 슐만, 톰 | 시간과공간사 |
18 | 지와 사랑․데미안 | 헤세, 헤르만 | 하서출판사 |
19 | 채근담 | 홍자성 | 현암사 |
20 | 책상은 책상이다 | 빅셀 페터 | 도서출판문장 |
21 | 청소년을 위한 한국사 | 백유선․신부식․임태경 | 두리미디어 |
22 | 춘향전․심청전 | 미상 | 범우사 |
23 | 탈무드 | 토케이어 | 홍신문화사 |
24 | 테스 | 하디, 토마스 | 도서출판사계절 |
25 | 톨스토이 인생독본 | 톨스토이 | 지성문화사 |
26 | 한국단편문학의 이해와 감상 1 | 김양수 | 한국교육평가원 |
27 | 한국 명작의 세계 | 문덕수․구인환․황송문 | 글벗사 |
28 | (맞아죽을각오를하고쓴) 한국․한국인 비판 | 마모루, 이케 | 중앙M&B |
29 | 한국사 100장면 | 박은봉 | 실천문학 |
30 | 한국사회 무엇이 문제인가 | 김진세 | 나남출판 |
31 | 한국인 우리들은 누구인가 | 김열규 | 자유문화사 |
32 | (한글세대를위한우리옛글)연암박지원소설집 | 리가원․허경 | 한양출판 |
33 | 문화의 수수께끼 | 해리스, 마빈 | 도서출판한길사 |
34 | 상도 | 최인호 | 여백미디어 |
35 | 장길산 | 황석영 | 창작과비평사 |
36 | 분노의 포도 | 스타인벡 | 하서출판사 |
37 | 람세스 | 자크, 크리스티앙 | 문학동네 |
38 | 호모 사피엔스의 155가지 신비 | 주안, 스테픈 | 도서출판시아 |
39 | 혼자 타오르고 있었네 | 조태일 | 창작과비평사 |
40 | 젊은이여 어떻게 살 것인가 | 안병욱 | 도서출판청송 |
41 | 개미 | 베르베르, 베르나르 | 열린책들 |
42 | 국화꽃 향기 | 김하인 | 생각의나무 |
43 | 삼국유사 | 일연 | 도서출판장락 |
44 | (꼭 읽어야 할) 세계 단편 | 송승환 | 타임기획 |
45 | 혼불 | 최명희 | 도서출판한길사 |
46 | 교실 밖 세계사 여행 | 김성환 | 사계절출판사 |
47 | 태백산맥 | 조정래 | 해냄출판사 |
48 | 생활의 발견 | 임어당 | 범우사 |
49 | 한국인의 의식 구조 | 이규태 | 신원문화사 |
50 | 한강 | 조정래 | 해냄출판사 |
51 | (깨돌이와 발바리의)세계문화유산 답사 | 사관술 | 사계절출판사 |
52 | 대중문화의 이해 | 김창남 | 도서출판한울 |
53 | 등불 하나가 걸어오네 | 강은교 | 문학동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