땡구리 3.3.1운동
- 감사 실천운동을 통한 행복하고 건강한 학교문화 조성 -
3.3.1 운동이란?
- 하루에 3가지 이상 감사하기 : (땡)Thank you
- 일주일에 3가지 이상 선행하기 : (구)Good deed
- 한 달에 1권 이상의 책을 읽기 : (리)Reading
1. 추진배경 및 목적
청소년기는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고 건전한 정서를 함양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그래서 긍정적 자아상을 확립하고 꿈을 키우며 즐거움을 함께 나누는 행복한 학교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정서적으로 건강한 학교 문화 풍토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이에 학교생활 속 감사 실천을 통해 긍정의 마음을 회복하고 나눔과 배려, 학생 상호간 존중과 협력의 문화를 정착함으로써 학생들의 건강한 인성 함양을 돕고, 나아가 학교폭력을 예방하여 행복한 학교 울타리를 만들고자 한다.
2. 방침
- 가. 매일매일 생활 속에서 감사할 일을 찾아 기록하며 긍정적인 요소들을 발견하고 행복을 찾는 습관을 형성하도록 돕는다.
- 나. 일주일에 3번이상은 선행이나 봉사를 통해 나눔과 배려의 문화를 정착시킨다.
- 다. 꾸준한 독서를 통해 간접경험을 기르고 폭넓은 지식을 쌓는다.
- 라. 계획적인 학교생활을 통해 동기부여와 자발적 참여의식을 향상시킨다.
- 마. 학교 도서관에 감사 관련 서적을 구비하여 학생들이 감사의 생활화에 대해 충분히 인지하도록 돕는다.
- 바 학교행사와 함께하는 특별프로그램 운영으로 교육적 연계 효과를 높인다.
3. 추진과정 및 내용
가. 행복나눔 3.3.1 운동 실시 : 『 Dongshin T.G.R. & Planner 』 작성
- ◎ 『 Dongshin T.G.R. & Planner 』의 구성 ◎
- 네 꿈을 펼쳐라(10년 후 나의 모습은?)
- 나의 꿈 목록(하고 싶은 일, 되고 싶은 사람)
- 자기 사명서 작성
- 나의 꿈을 실현하기 위한 나의 약정서
- 1, 2학기 시간표 / 연간계획표
- 나의 미래 성적표(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통지표) / 나의 미래 학생증
- 고사 준비 / 3주 완성학습 계획 / 시험결과 분석
- 월별 감사할 내용 작성 / 주중 미완수 내용 / 하루 평가 / 금주의 평가
- 독서 계획 / 감명 받은 글귀
- 봉사활동 기록
- 실현 가능한 계획 수립, 목표달성을 통한 성취감 맛보기
- 좋은 공부습관 만들기 / 효과적인 학습 방법 등
플래너 작성 모습 1 | 플래너 작성 모습 2 | Dongshin T.G.R. & Planner |
Dongshin T.G.R. & Planner 1 | 학습 습관 길들이기 | 네 꿈을 펼쳐라 |
- 1) 땡(Thank you) : 학생들은 매일 아침 시간 감사 인사말 나누며 학교생활을 시작하고 저녁에는 하루를 뒤돌아보며 그날의 감사할 내용을 찾아 『 Dongshin T.G.R. & Planner 』에 기록한다.
감사할 내용 기록 1 | 감사할 내용 기록 2 |
- 2) 구(Good deed) : 매주 일요일 저녁에는 일주일 중에 선행이나 봉사한 일을 찾 아 『 Dongshin T.G.R. & Planner 』에 기록한다.
봉사활동 기록 1 | 봉사활동 기록 2 |
독서활동 기록 1 | 독서활동 기록 2 |
- 3) 리(Reading) : 매월 말일에는 그달에 읽었던 책에 대해 제목, 저자, 감명 받은 글귀 등을 『 Dongshin T.G.R. & Planner 』에 기록한다.
- 4) 학기별로 참여율이 높은 학급과 우수 기록 학생에게 상장을 수여한다.
▣ 1학기 『 Dongshin T.G.R. & Planner 』 기록 우수학생 ▣
- 총 30명 : 1학년(14명), 2학년(16명)
∘금상 : 1학년(1명) , 2학년(1명)
∘은상 : 1학년(3명), 2학년(3명)
∘동상 : 1학년(6명), 2학년(6명)
∘입선 : 1학년(4명), 2학년(6명)
『 Dongshin T.G.R. & Planner』
작성 우수학생 시상 1 |
『 Dongshin T.G.R. & Planner』
작성 우수학생 시상 2 |
『 Dongshin T.G.R. & Planner』
작성 우수학생 명단 |
나. 감사편지 쓰기
- 1) 5월 어버이날과 스승의 날을 맞이하여 가족과 스승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할 수 있도록 창의적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해 편지쓰기 대회를 실시한다.
- 2) 감사편지가 실제적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학교에서 우편으로 일괄 발송한다.
부모님께 쓰는 편지 1 | 부모님께 쓰는 편지 2 |
감사편지 쓰는 모습 | 선생님께 쓰는 편지 1 | 선생님께 쓰는 편지 2 |
다. 학교축제 『Thanks Day』 운영
축제일을「Thanks Day」로 운영하여 그동안 감사와 고마움을 표현하지 못한 선생님, 친구, 선·후배에게 감사의 카드를 작성하고 과일(감)을 함께 보내면서 관계개선 및 상호존중과 친밀감을 형성한다.
4. 추진 성과
- 가. 일상 속에서 매일 감사할 일을 찾고 기록해 봄으로써 긍정적인 사고를 형성하고 건전한 삶의 태도를 가질 수 있게 되었다.
- 나. 일주일에 3회 이상의 선행과 봉사를 통해 나눔과 배려의 마음을 가질 수 있었으며 타인과 올바른 관계를 맺는 사회성이 향상되었다.
- 다. 꾸준한 독서활동을 통하여 풍부한 간접경험을 하고 폭넓은 지식을 쌓아 인성과 실력을 겸비한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는데 동기를 부여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