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목 표
21세기 세계화의 리더로 성장하기 위해 독서를 생활화하고, 자발적 독서 활동을 통한 지식의 폭을 넓힘과 동시에 세계로 뻗어나가는 미래 인재상을 구축하고자 토론 능력과 상호 협력하는 자세를 키우는 아름다운 광주동신여고생이 되고자 한다. 또한, 학교, 교육청, 학부모의 협력 사업을 통해 독서할 수 있는 교육현장의 환경을 조성하여 모든 학생들이 독서의 생활화를 추진할 수 있도록 조력함과 동시에, 학생 스스로가 독서의 매력과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올바른 독서 방법을 일깨워 주고, 바람직한 독서 습관을 내면화하도록 하며, 나아가서는 창의적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2. 방 침
- 1) 학생들에게 독서를 생활화시키기 위해 스스로가 독서할 수 있는 시간과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일주일에 한 시간 이상 독서활동을 권장하도록 한다.
- 2) 교육청, 학교, 학부모가 학생들이 독서할 수 있는 환경과 토대를 마련해 줌으로써 다양한 활동을 통해 능동적인 독서활동이 진행되도록 조력한다.
- 3) 학생들의 독서 지도에 전 교과 전 교사가 참여하도록 한다.
- 4) 수업시간 및 학생 자율 활동시간을 통해 독서 및 독서 토론 지도를 실시하고, 특히 “독서 융합 인사이트”를 통해 교사 동아리 활동을 활성화 하고, 이를 통해 독서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조성한다.
- 5)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독서할 수 있는 생활 태도를 형성하게 함으로써 독서가 생활의 일부로 자리 잡도록 한다.
- 6) 독서의 생활화가 실생활과 학습 활동에 도움이 됨을 느끼고 자발적으로 독서 활동에 참여하도록 한다.
- 7) 가정에서 학부모가 스스로 독서 활동에 표본이 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가족 내에 독서활동이 활성화 되어 여가를 보람 있게 보낼 수 있도록 유도한다.
- 8) 교사 및 부모와 함께 독서하는 풍토를 조성한다.
- 9) 독서 관련 교내 행사를 도서관 활동과 연계하여 다양하게 개최하고,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한다.
3. 세부 추진 계획
[교육청 및 교내]
교육청의 다양한 독서 활동 프로그램을 참여하고, 특히 다양한 교내 행사 및 도서관 행사를 내실 있게 추진하여, 학생들의 독서 생활화에 이바지한다.
- ① 독서 논술 축제(교육청)
- 관내 독서논술에 관심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관련 특강을 실시하고, 논술을 실제 작성해 보고, 전문가들의 첨삭을 받는 과정을 통해 독서 논술의 중요성을 느끼게 한다.
- ② 빛고을 독서 마라톤 대회(교육청)
- 독서의 생활화, 독서의 지속성에 초점을 맞추고, 독서 활동의 당위성을 제공함으로써 독서를 완주하는 기쁨을 느낄 수 있게 한다.
- ③ 석박사 독서 토론 동아리 지원(교육청)
- 각 계층의 석박사 분들의 도움을 받아 본교 독서 토론 동아리 학생들의 토론 활동을 지원함으로써, 전문가의 토론 기법과 토론을 위한 독서 활동의 내실화를 기할 수 있도록 한다.
- ④ 독서 논술 한마당(교내)
- 1, 2, 3학년 대상으로 향후 교육청 독서논술축제에 참여할 학생을 선발함과 동시에 학생들에게 논술을 작성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⑤ 독서 토론 한마당(교내)
- 1, 2학년 대상으로 평소 독서를 생활화하고, 자신만이 느낀 생각과 주장을 친구들과 즐겁게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제공한다.
- ⑥ 교내 백일장(교내)
- 1, 2학년 대상으로 평소 자신의 끼와 재주를 한껏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함과 동시에,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고 미래 진로 부분에 있어 진지한 고민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⑦ 교내 문집 발간
- 한 해 동안 읽은 도서에 대한 독후감 및 자신의 다양한 운문과 산문을 교지에 실어보는 기회를 제공하여 자신의 꿈과 끼를 발산할 수 있도록 한다.
[도서관 행사]
도서관을 자주 찾아볼 수 있는 동네 사랑방 같은 분위기로 전환하여 학생들이 편안하게 찾아와 다양한 행사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자발적인 독서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 ① 세계책의 날 행사 (내가 바로 도서관 Reader!!)
- 책의 소중함·저작권 보호의 필요성·도서관 이용규칙에 관한 퀴즈를 풀어보면서 독서 흥미를 유발시키고, 도서관에 친숙하게 다가올 수 있도록 한다.
- 행사진행내용 : 내가 바로 도서관 Reader!!, 행운의 대출자는?. 내가 좋아하는 한 줄, 간행물 나눔
- ② 모둠 독서퀴즈마당
- 모둠 4인으로 구성해서 친구들과 토론을 하며 문제를 풀어가는 활동을 통해 작품에 대한 해석력과 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정독의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 ③ 독서의 달 행사(봄봄에서 놀자~)
- 독서의 즐거움을 느끼고 도서관 이용을 활성화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행사를 진행한다.
- 행사진행내용 : 사행시 짓기, 소녀·시에 빠지다, 책에 대한 한마디, 책 읽는게 제일 쉬워요.
- ④ 독후감쓰기 마당
- 쉽게 접근하지 못했던 작품을 읽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정독의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 자신의 생각과 감정 중심으로 원고지 작성법에 맞춰 3매 이상 작성해 본다.
- ⑤ 다독 마당
- 한 해 동안 학생들의 독서량과 질을 파악할 수 있고 교내 전체에 책 읽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 행사진행내용 : 다독자, 다독반 선정
- ⑥ 학부모 독서회
- 학부모 독서회를 통해 부모님과 학생간에 함께 독서하는 가정환경을 구축, 독서의 생활화를 집에서도 이룰 수 있는 긍정적 효과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학기 중 문학기행 등과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 학부모님과 학생이 함께 가는 문학 여행을 통해 부모와 자녀간의 공통적인 관심사를 높일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부모님과 함께 한다는 긍정적인 효과를 낼 수 있다.
[수업 연계]
각 교과 도서관 연계수업 및 “독서 융합 INSIGHT” 수업을 통한 학생들의 융합적인 사고 능력을 키우는 동시에 생기부 개인별 세부 능력 사항에 기재할 내용을 스스로 찾아보는 뜻깊은 시간을 통해 사고의 틀을 넓히고, 독서를 통한 세상에 대한 통찰력을 키우는데 의의가 있다.
Ⅰ. 독서 융합 INSIGHT (독서 융합 수업)
- 1. 서론
- 학생들의 개인 역량 강화와 뜻깊은 독서 활동을 계획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고등학생들에게 독서 융합수업을 통해 진로 관련된 중요한 통찰력과 지식을 제공하는 것은 미래에 대한 이해와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1시간 분량의 독서 융합수업을 준비하는 과정과 내용을 소개하겠습니다.
- 2. 목표
- ① 학생들이 다양한 도서를 통해 진로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한다.
- ② 학생들이 자신의 잠재력과 관심 분야를 발견하고, 진로 선택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한다.
- ③ 학생들이 독서를 통해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를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한다.
- ④ 개인별 세부 특기사항에 기재할 내용을 자신의 진로와 연관하여 작성할 수 있다.
- 3. 실시시기
- 16+1 수업이 가능한 7월 1학기 2차 지필평가 이 후(1주일간)와 12월 2학기 2차 지필평가 이 후(1주일간)을 이용하여 각각 5분의 교사(총 10명)가 1시간 분량의 수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 7월 실시교사 – 김○○(국어), 김○○(수학), 장○○(수학), 김○○(수학), 정○○(화학)
- 12월 실시교사 – 박○○(국어), 강○○(국어), 최○○(국어), 황○○(음악), 천○○(영어)
- 참여학생 – 각 과목에 해당하는 교사의 독서융합수업을 1,2학년 학생들이 스스로 관심분야와 진로분야를 고려해 원하는 수업을 직접 선택하는 방식을 택함.
- 4. 결론
-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독서 융합수업을 통해 진로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 환경을 제공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미래에 대한 비전을 확립하고 그에 따른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또한 늘 딜레마였던 마지막 주를 학생들과 교사의 입장에서 더욱 뜻깊은 주로 마무리할 수 있으며, 특히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에 대한 탐색과 더불어 자신의 생기부를 더욱 빛나게 만들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Ⅱ. 진로독서 (수업 연계)
독서를 통해 자신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고, 학과 및 직업 등 외부 세계에 대한 탐색을 통해 자신의 진로에 대한 정보를 쌓아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고등학교에서의 진로독서는 이러한 과정을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하여 자신이 진로에 대해 진지하게 탐색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또한 대학은 독서 활동 상황을 학생들의 학업 역량, 전공에 대한 탐구, 자기주도적인 학습 태도, 가치관 응을 평가하여 학생을 선발하는 기준으로 삼기도 한다. 따라서 진로독서는 좁은 의미에서는 학생부 종합전형을 대비한 진로 탐색 과정이라 할 수 있고, 넓은 의미에서는 자신의 진로를 찾기 위한 활동이다.
[엮어 읽기 와 깊이 읽기]
진로독서는 자신의 진로 분야에 대한 배경지식이 점차 심화되어 가는 과정을 보여주어야 하며,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에 깊이 있게 파고들어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에 가장 적합한 독서 방법은 ‘엮어 읽기’와 ‘깊이 읽기’이다. ‘엮어 읽기’는 하나의 갈래나 체계를 세우면서 책을 읽어 나가는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자신이 관심 있는 몇 개의 분야를 정하고, 자신의 수준에 맞는 책을 몇 권 골라 단계적으로 읽어나가는 것이다. 어떤 책을 읽다가 생긴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그 책과 관련하여 다시 다른 책을 읽거나 그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다른 책을 읽는 것이 ‘엮어 읽기 독서법’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독서 방법은 같은 계열의 독서가 거듭되며 막연하던 의미를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각 정보들 사이의 우열을 판단하거나 자신의 관점을 세우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 ① 엮어 읽기를 잘하기 위한 Tip
- 1) 인터넷 도서 검색 시 나오는 ‘이 책을 구매하신 분들이 함께 구매하신 상품’을 함께 서점에서 찾아본다.
- 2) 책을 읽을 때 소개되는 다른 책이나 책속에서 인용한 구절이 나온 주석이나 색인 등을 보고 다음에 읽을 책을 결정한다.
- 3) 읽은 책의 저자가 쑨 다른 책들을 읽어 본다.
- ② 깊이 읽기를 잘하기 위한 Tip
- 1) 책을 읽으며 어려운 개념을 정리하며 읽고, 기록해 둔다.
- 2) 특정 지식이 나타난 배경이나 원리 등을 추가적으로 검색하며 읽고, 기록해 둔다.
- 3) 의문이 생기는 관점을 다룬 다른 책을 읽어보고, 두 관점을 비교해 본다.
- ③ 학년별 독서 로드맵을 위한 도서 선택 방법
전공 | 전공, 교양 | 교양 | |
---|---|---|---|
1학년 (전공교양 및 교양 중심) |
진로 분야의 기초 서적 탐독 | 전공 분야의 위인 평전 탐독 | 인문, 사회, 과학 등 다양한 분야를 탐색하는 독서 활동 |
2학년 (전공 및 전공교양 중심) |
진로 분야에 초점을 맞춘 심화 독서 | 전공 분야의 전문가들이 저술한 도서 탐독 | 전공 분야의 고전 탐독 / 리더십, 인성, 소통 능력을 키울 수 있는 도서 탐독 |
3학년 (전공 중심) |
세부 전공 분야에 초점을 맞춘 심화 독서 | 전공 분야의 전문가들이 저술한 도서 탐독 | 전공 분야의 고전 탐독 |
|
4. 기대효과
꾸준한 독서활동을 통하여 21세기 지식 기반 사회에 필요한 고등 정신 기능이 신장되고, 폭 넓은 독서 습관의 형성으로 정서 순화와 더불어 문제 해결을 위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이 길러질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지속적이고 내실 있는 독서 활동을 통하여 창의적 사고력 신장은 물론 논리적이면서 타당하게 상대방을 설득할 수 있는 능력까지 갖추게 될 것이다. 독서를 생활화하여 독서에 세상이 있다는 이치를 깨닫고, 혼자 하는 독서보다 함께하는 독서가 더 즐겁다는 생각을 갖도록 함과 동시에, 모든 분야에서 뛰어난 전인적인 인간상, 특히 인성을 강조한 광주동신여고생이 되도록 한다.
![]() |
![]() |
사제동행 | 세계 책의 날 행사 |
![]() |
![]() |
모둠 독서 퀴즈마당 | 도서관 활용 수업 |
![]() |
![]() |
독서의 달 | 학부모 독서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