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선도학교 운영
“인공지능과 함께 하는 나의 꿈! 나의 미래!”
배경 및 필요성
1) AI 융합 교육과정을 통해 4차 산업사회의 핵심기술에 대한 이해와 기본적 소양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SW 교육 선도 학교로서의 역할을 재정립하여 학생들에게 문화, 윤리, 역량 강화, 진로 방향 등을 설정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 모색이 필요함.
2) 인공지능(AI)교육 선도학교가 되어 인문계 고등학교 상황에 적합하고, 본질에 충실한 인공지능(AI)교육을 실시해 보고자 함.
3)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 및 창의적 역량을 신장하여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함.
4) 학교에서부터 인공지능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교육이 시작된다면, 미래 사회의 핵심 인재 육성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임.
운영 목표 및 전략
1) 인공지능(AI)교육을 통한 학생들의 문제 해결 능력 및 창의적 역량 신장
- 가) 정규 교과 수업 속에서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인공지능(AI) 교육 실시
- 나) 인공지능 기법의 지도학습과 비지도학습 모델 구현
2) 인공지능(AI) 교육을 통한 학생들의 꿈과 끼를 탐구하여 진로 지도에 활용
- 가) 인공지능(AI)교육 활동이 가능한 교내 동아리 구성
- 나) 방과 후 활동 실시
참여교원
순 | 성명 | 직위 | 담당교과 | 대표교사 | 역할 |
---|---|---|---|---|---|
1 | 조00 | 교감 | 인공지능(AI)선도학교 총괄 | ||
2 | 고00 | 정보부장 | 윤리 | 인공지능(AI)융합 교육 총괄 | |
3 | 강00 | 교사 | 정보 | ㅇ | 인공지능(AI)융합 교육 |
4 | 김00 | 교사 | 수학 | 인공지능(AI)융합 교육 |
학교 인프라 현황
교실명* | 기자재** 보유 현황(대수) | 현재 교실 사진 | |||
---|---|---|---|---|---|
PC | 노트북 | 태블릿 | |||
AI Classroom | 1 | 30 | 7 | ||
운영과제
1) 정규교과 수업(인공지능기초)
- 가) 인공지능 기술 발전에 따른 사회 변화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미래 사회에 필요한 핵심 역량을 기를 수 있는 인공지능 기초 교과 4단위 편성 운영.
- 나) 인공지능 기본 개념과 원리를 습득하고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실생활의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신장시킴.
- 다) 인공지능(AI)의 관점에서 문제 해결을 위한 해법을 설계하고 이를 활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함양함.
- 라) 데이터로부터 기계학습 모델이 만들어지고 구현되는 과정을 통해 인공지능의 관점에서 창의 융합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함양함.
2) 창의적 체험활동
- 가) 인공지능(AI) 교육 관련 학생 동아리 활동
- 나) 학교 축제 행사에서 인공지능(AI) 체험 활동 실시
- 다) 인공지능(AI) 리터러시를 갖추고 현재의 컴퓨팅 사고력과 소프트웨어 교육 역량을 기반으로 인공지능의 기능을 적용하여 창의적인 산출물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진행함.
- 라) 온라인 프로그램 문제은행을 이용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으로 사고력 증진 시킴.
3) AI 교육 문화 조성 운영 내용
구분 | 교육 내용 |
---|---|
진로 특강 | 학생 체험, 미래를 여는 인공지능(AI) 진로 특강 |
비버 챌린지 | 문제 해결 과정을 통해 컴퓨터 과학의 다양한 개념들과 컴퓨팅 사고를 증진 |
AI 체험 축전 | AI 교육 페스티벌 |
교사 동아리 활동 | 인공지능(AI)교육 인식 제고를 위한 지역 교사 연구 동아리 활동 |
교사연수 | 인공지능(AI) 융합 교육을 위한 교과 간 수업 방법 개선 연구 |
온라인 코딩 파티 | AI 교육 페스티벌 |
기대효과
1)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을 바탕으로 한 인공지능(AI) 사고력 함양
2) 인공지능학습을 위한 제반 여건을 마련하고, 파이썬 언어의 기본문법과 구문, 구조를 파악하여 인공지능기반의 강화학습을 통해 인공지능에 대한 개념과 원리를 실제적으로 학습함으로써 AI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키고, 전교생들이 모두 파이썬을 사용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 모든 학생들이 인공지능분야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기초 프로그래밍 능력을 함양
3) 수업 연구 및 개발, 공유
- 가) 정규 수업, 동아리, 방과 후 활동 등 연구를 통하여 학생 중심, 실생활 중심의 수업을 연구하고 적용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