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5 Studyroom "동행"

  • HOME
  • 학교소개 > 특색사업
  • 365 Studyroom "동행"
365-스터디룸 “동행” 운영 현황
전체 학생수 스터디룸 입실 인원 스터디룸 시설 현황 스터디룸 이용 시간
  구성 안전시스템 평일 토요일 일요일
731 150석 1인석: 23개
스탠드형: 7개
다인석: 15개 (총 84석)
토론실: 6개 (총 36석)
휴게실: 1개 (별도 공간)
지능형 CCTV   출입통제 시스템 16:40~ 22:00 09:00~ 17:00 09:00~ 17:00
  • 시험기간 22시까지 운영
365-스터디룸 “동행” 학생 자치회 구성
1) 365-스터디룸 “동행”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문제에 대하여 학생 스스로 성찰하고 실천하기 위하여 자치회를 구성한다.
가) 자치회는 회장 1명, 부회장 1명, 간사 2명의 임원을 둔다. 단, 자치회 임원은 3학년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나) 자치회장은 365-스터디룸 “동행” 이용 학생 중에서 선출하며 담당 교사를 보좌하고 자치회를 총괄 운영한다.
다) 임원의 임기는 해당 학년으로 한다.(단, 자치회 임원이 방출되는 경우, 방출되지 않은 자치회 임원이 이용 학생들과 민주적인 회의 절차를 통해 새로운 임원을 선출한다.
라) 자치회를 제외한 인원은 매주 4인을 선별하여 주마다 주번을 실시하고 365-스터디룸의 환경 정화와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쓴다.
마) 자치회 임원으로서 활동한 내용을 생활기록부에 기재하도록 하며, 봉사 시간을 부여
특색 프로그램 운영

※ 365-스터디룸 “동행”에서 진행되는 모든 특색 프로그램의 구성은 자치 위원회와 이용 학생들의 자유적인 의사에 따라 신청받아 진행한다.

1) 365-Study Day: 요일별 과목을 지정하여 학생들이 그룹 멘토-멘티 활동을 한다.
가) 목적: 학생들 간의 다양한 생각을 공유하여 토론 활동을 통해 각 과목별 문제 해결력을 배양하고 다양한 공부 방법을 학습한다.
나) 기대 효과: 요일별 그룹 멘토-멘티 활동을 통해 교과별 학습 방법을 서로 공유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절차를 통해 학습 능력 향상 및 사회 구성원으로서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또한 생활기록부에 기재할 수 있는 영역의 활동으로 발전시켜 풍부한 생활기록부를 만들 수 있다.
2) 진로 탐색 토론 및 발표 활동
가) 목적: 학생들끼리 진로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서로 조사한 내용을 발표하는 과정에서 본인의 희망 진로를 결정할 수 있도록 힘쓴다.
나) 기대 효과: 진로 탐색 토론 및 발표 활동을 통해 진로와 관련된 심화 내용을 탐구할 수 있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을 통해 진로 탐색 활동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생활기록부에 기재할 수 있는 영역의 활동으로 발전시켜 풍부한 생활기록부를 만들 수 있다.
3) 선배와의 만남
가) 목적: 광주동신여자고등학교 졸업생을 초빙하여 학생의 희망 학과에 미리 진학한 선배에게 조언을 듣고, 희망 학과에 진학하기 위하여 필요한 것들을 도움받기 위한 자리를 마련한다.
나) 기대 효과: 졸업생에게 학습 방법과 관련된 조언을 토대로 학습 능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고, 희망 진로 분야와 관련된 조언을 통해 심화된 진로 탐색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생활기록부에 기재할 수 있는 영역의 활동으로 발전시켜 풍부한 생활기록부를 만들 수 있다.
4) 토요 학습 코칭
가) 목적: 지역 대학생을 초빙하여 각 과목별 학습 방법 및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활동법 등을 조언받아 실력 향상을 도모한다.
나) 기대 효과: 희망 진로 분야로 진출한 졸업생 선배에게 교과별 학습 방법, 진로를 준비할 때 도움이 되는 활동 내용 등을 들으면서 진로에 대한 목표 의식 및 학습 능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생활기록부에 기재할 수 있는 영역의 활동으로 발전시켜 풍부한 생활기록부를 만들 수 있다.
5) 독서 토론회
가) 목적: 희망 진로 분야가 비슷한 학생들끼리 관련된 독서 활동을 진행한 후 서로 토론 활동을 통해 희망 진로 분야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여 희망 진로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을 배양한다.
나) 기대 효과: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을 통해 심화된 진로 탐색이 가능하고, 토론 활동을 통해 여러 책을 배우며 희망 진로와 연계된 다양한 지식을 배양할 수 있다. 또한 생활기록부에 기재할 수 있는 영역의 활동으로 발전시켜 풍부한 생활기록부를 만들 수 있다.
365-스터디룸 “동행” 운영 규정
1) 신청에 관한 규정
가) 주중 5일을 이용하는 학생을 1순위로 신청받는다.
나) 1순위 신청자를 제외하고 좌석이 남는 경우, 추첨제로 인원을 선별한다.
다) 토요일, 일요일은 별도의 신청을 받는다.
라) 토요일, 일요일을 모두 신청하는 학생을 1순위로 선발한다.
마) 1순위 신청자를 제외하고 좌석이 남는 경우 신청자 순으로 선발한다.
2) 좌석 배치에 관한 규정
가) 주중 5일을 이용하는 학생에게는 본인이 희망하는 자리를 선택할 수 있는 권한을 1순위로 부여한다.
나) 1순위 신청자를 제외하고 남은 좌석을 자유롭게 선택하도록 한다.
다) 토요일, 일요일은 키오스크를 활용하여 모든 학생들이 좌석을 자유롭게 선택하도록 한다.
3)방출규정
가) 무단으로 자기주도적 학습에 참여하지 않은 경우(1번)
나) 전자 기기를 학습 이외의 목적으로 사용한 것이 3번 적발된 경우
다) 365-스터디룸 “동행”을 이용하는 학생들에게 소음 관련 민원이 3번 발생한 경우
라) 방출된 인원은 교실로 이동하며, 교실 인원 중 대기 순서에 따라 365-스터디룸 “동행”으로 이동한다.
기대효과
1) 학생들의 편의를 고려한 학습 환경을 조성하여,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및 학습 능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2) 학생들의 맞춤형 개별 학습 및 모둠 학습이 가능한 환경을 조성하여 학교 생활에 대한 적응 및 다양한 의견 수렴 활동을 통해 실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 365 Studyroom "동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