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5-스터디룸 “동행” 운영 현황
전체 학생수 | 스터디룸 입실 인원 | 스터디룸 시설 현황 | 스터디룸 이용 시간 | |||
---|---|---|---|---|---|---|
구성 | 안전시스템 | 평일 | 토요일 | 일요일 | ||
731 | 150석 | 1인석: 23개 스탠드형: 7개 다인석: 15개 (총 84석) 토론실: 6개 (총 36석) 휴게실: 1개 (별도 공간) |
지능형 CCTV 출입통제 시스템 | 16:40~ 22:00 | 09:00~ 17:00 | 09:00~
17:00
|
365-스터디룸 “동행” 학생 자치회 구성
1) 365-스터디룸 “동행”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문제에 대하여 학생 스스로 성찰하고 실천하기 위하여 자치회를 구성한다.
- 가) 자치회는 회장 1명, 부회장 1명, 간사 2명의 임원을 둔다. 단, 자치회 임원은 3학년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 나) 자치회장은 365-스터디룸 “동행” 이용 학생 중에서 선출하며 담당 교사를 보좌하고 자치회를 총괄 운영한다.
- 다) 임원의 임기는 해당 학년으로 한다.(단, 자치회 임원이 방출되는 경우, 방출되지 않은 자치회 임원이 이용 학생들과 민주적인 회의 절차를 통해 새로운 임원을 선출한다.
- 라) 자치회를 제외한 인원은 매주 4인을 선별하여 주마다 주번을 실시하고 365-스터디룸의 환경 정화와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쓴다.
- 마) 자치회 임원으로서 활동한 내용을 생활기록부에 기재하도록 하며, 봉사 시간을 부여
특색 프로그램 운영
※ 365-스터디룸 “동행”에서 진행되는 모든 특색 프로그램의 구성은 자치 위원회와 이용 학생들의 자유적인 의사에 따라 신청받아 진행한다.
1) 365-Study Day: 요일별 과목을 지정하여 학생들이 그룹 멘토-멘티 활동을 한다.
- 가) 목적: 학생들 간의 다양한 생각을 공유하여 토론 활동을 통해 각 과목별 문제 해결력을 배양하고 다양한 공부 방법을 학습한다.
- 나) 기대 효과: 요일별 그룹 멘토-멘티 활동을 통해 교과별 학습 방법을 서로 공유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절차를 통해 학습 능력 향상 및 사회 구성원으로서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또한 생활기록부에 기재할 수 있는 영역의 활동으로 발전시켜 풍부한 생활기록부를 만들 수 있다.
2) 진로 탐색 토론 및 발표 활동
- 가) 목적: 학생들끼리 진로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서로 조사한 내용을 발표하는 과정에서 본인의 희망 진로를 결정할 수 있도록 힘쓴다.
- 나) 기대 효과: 진로 탐색 토론 및 발표 활동을 통해 진로와 관련된 심화 내용을 탐구할 수 있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을 통해 진로 탐색 활동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생활기록부에 기재할 수 있는 영역의 활동으로 발전시켜 풍부한 생활기록부를 만들 수 있다.
3) 선배와의 만남
- 가) 목적: 광주동신여자고등학교 졸업생을 초빙하여 학생의 희망 학과에 미리 진학한 선배에게 조언을 듣고, 희망 학과에 진학하기 위하여 필요한 것들을 도움받기 위한 자리를 마련한다.
- 나) 기대 효과: 졸업생에게 학습 방법과 관련된 조언을 토대로 학습 능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고, 희망 진로 분야와 관련된 조언을 통해 심화된 진로 탐색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생활기록부에 기재할 수 있는 영역의 활동으로 발전시켜 풍부한 생활기록부를 만들 수 있다.
4) 토요 학습 코칭
- 가) 목적: 지역 대학생을 초빙하여 각 과목별 학습 방법 및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활동법 등을 조언받아 실력 향상을 도모한다.
- 나) 기대 효과: 희망 진로 분야로 진출한 졸업생 선배에게 교과별 학습 방법, 진로를 준비할 때 도움이 되는 활동 내용 등을 들으면서 진로에 대한 목표 의식 및 학습 능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생활기록부에 기재할 수 있는 영역의 활동으로 발전시켜 풍부한 생활기록부를 만들 수 있다.
5) 독서 토론회
- 가) 목적: 희망 진로 분야가 비슷한 학생들끼리 관련된 독서 활동을 진행한 후 서로 토론 활동을 통해 희망 진로 분야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여 희망 진로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을 배양한다.
- 나) 기대 효과: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을 통해 심화된 진로 탐색이 가능하고, 토론 활동을 통해 여러 책을 배우며 희망 진로와 연계된 다양한 지식을 배양할 수 있다. 또한 생활기록부에 기재할 수 있는 영역의 활동으로 발전시켜 풍부한 생활기록부를 만들 수 있다.
365-스터디룸 “동행” 운영 규정
1) 신청에 관한 규정
- 가) 주중 5일을 이용하는 학생을 1순위로 신청받는다.
- 나) 1순위 신청자를 제외하고 좌석이 남는 경우, 추첨제로 인원을 선별한다.
- 다) 토요일, 일요일은 별도의 신청을 받는다.
- 라) 토요일, 일요일을 모두 신청하는 학생을 1순위로 선발한다.
- 마) 1순위 신청자를 제외하고 좌석이 남는 경우 신청자 순으로 선발한다.
2) 좌석 배치에 관한 규정
- 가) 주중 5일을 이용하는 학생에게는 본인이 희망하는 자리를 선택할 수 있는 권한을 1순위로 부여한다.
- 나) 1순위 신청자를 제외하고 남은 좌석을 자유롭게 선택하도록 한다.
- 다) 토요일, 일요일은 키오스크를 활용하여 모든 학생들이 좌석을 자유롭게 선택하도록 한다.
3)방출규정
- 가) 무단으로 자기주도적 학습에 참여하지 않은 경우(1번)
- 나) 전자 기기를 학습 이외의 목적으로 사용한 것이 3번 적발된 경우
- 다) 365-스터디룸 “동행”을 이용하는 학생들에게 소음 관련 민원이 3번 발생한 경우
- 라) 방출된 인원은 교실로 이동하며, 교실 인원 중 대기 순서에 따라 365-스터디룸 “동행”으로 이동한다.
기대효과
- 1) 학생들의 편의를 고려한 학습 환경을 조성하여,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및 학습 능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 2) 학생들의 맞춤형 개별 학습 및 모둠 학습이 가능한 환경을 조성하여 학교 생활에 대한 적응 및 다양한 의견 수렴 활동을 통해 실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